매일 사용하는 물건의 비밀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수많은 물건들에는 다양한 용도가 숨어있으며 이 용도에도 제각각의 비밀들이 있습니다. 별다른 생각 없이 무심코 지나가기 쉬운 이것들은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것들이 왜 있으며, 어떻게 쓰이는 걸까?' 라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게 되는데요. 우리가 매일같이 사용하면서도 용도를 몰랐던, 그 비밀들을 알아볼까요?


키보드 높이 조절대


컴퓨터 앞에 앉아서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문득 드는 생각이, 키보드 높이 조절대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입니다. 키보드 높이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으면 다양한 사람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때문일까요? 사실 키보드 높이 조절대의 역할은 키보드 자판이 사용자에게 더 잘 보이게끔 하기 위해서 각도를 조절하는 역할일 뿐이며 이를 사용하지 않은 키보드의 높이가 사람의 손목에는 더욱 좋다고 합니다.



남성 셔츠의 고리


남성들이 입는 셔츠를 보면 뒷목 부분에 작은 고리가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고리로는 무엇을 하는 걸까요? 혹시 옷을 걸어두기 위한 용도라면 옷걸이를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구지 이 고리를 만들 필요가 없었을텐데요.

이 고리는 과거 옷걸이가 없던 시절에 셔츠를 그냥 개어두면 구겨지기 때문에 고리를 이용해서 옷을 걸어둔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거의 쓸모가 없어졌지만 이 디자인은 그대로 전해져내려온다고 합니다.



테이크아웃 컵 뚜껑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한 후 테이크아웃을 하면 일회용 컵과 함께 뚜껑을 덮어줍니다. 물론 이 뚜껑은 음료가 튀거나 넘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도 하지만 뚜껑을 뒤집어놓고 그 위에 컵을 올려놓게 되면 음료가 바닥에 흘러서 얼룩이 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찬 음료의 물방울이 흘러내리는 것 또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치약 튜브의 색깔띠


인터넷에서는 치약 튜브 끝부분의 검은색 띠는 치약이 화학 성분으로 만들어졌고 녹색 띠는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졌다는 이야기가 퍼졌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이 띠는 치약 튜브를 만들 때 튜브 끝부분을 봉합(?)하는 기계가 인식할 수 있는 바코드로, 색깔이 다른것은 기계의 종류에 따라서 색깔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백팩의 래쉬 탭


백팩을 보면 래쉬 탭이라고 부르는 가죽 소재로 만들어진 패치가 붙어있는 제품들을 볼 수 있는데 이 래쉬 탭은 브랜드 로고가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것입니다. 이 래쉬 탭은 원래 하이커들이 피켈(쇄빙도끼)를 달고 다니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졌으며, 끈을 연결해서 로프, 신발, 침낭 등을 매달 수 있습니다.



털모자 꼭지


털모자의 꼭지는 18세기에 프랑스 해군들의 모자에서 처음 등장했는데 당시 배의 선실은 천장이 매우 낮았기 때문에 해군들이 머리를 부딪히기 일쑤였습니다. 그래서 모자 끝에 꼭지를 달아 머리가 직접 부딪히지 않게 고안되었는데 이후 다른 나라의 군대에서도 이를 차용하게 되었고, 나중에는 꼭지의 색과 모양으로 어느 나라의 군대 소속인지도 구분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츄파춥스 막대 구멍


츄파춥스를 다 먹고 난 뒤 막대를 자세히 보면 작은 구멍이 뚫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구멍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리코더처럼 피리를 부는 용도도, 삼켰을 때 기도를 확보하는 용도도 아닙니다. 이 구멍의 역할은 츄파춥스를 만들 때 액체 상태의 사탕 원액이 막대 안쪽까지 들어가게끔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렇게 굳어진 츄파춥스는 막대 안쪽까지 꽉 차 있기 때문에 막대에서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펜 뚜껑의 구멍


펜 뚜껑에는 구멍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잉크가 마를 우려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뚜껑에 구멍을 만들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뚜껑을 삼켜서 질식사하지 않도록 고안된 것입니다. 실제로 펜 뚜껑을 삼켜서 질식사하는 사람들이 전세계적으로 해마다 100여 명에 이른다고 하는데, 이 구멍으로 인해서 뚜껑을 삼키더라도 공기가 통할 수 있기 때문에 질식사로부터 구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백화점 마케팅의 비밀

- 브랜드 로고의 숨겨진 비밀들

- 안드로이드 OS 버전별 이름의 비밀

- 아이폰에 지문 여러개 등록하기

신고

댓글(3)

  • 2017.09.18 12:39 신고

    신기해요!!!!! ㅎㅎㅎㅎ 일회용컵 뚜껑은 정말 그럴싸한데 몰랐다는 사실이 스스로 웃음이 나오네요. 백팩은 오오...정말 굿 아이디어 같아요^^ 늘 사용하면서도 모르는게 너무 많은 것 같네요. 제대로 잘 활용하면 상황에 따라 센스있는 사람 되기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ㅎ 환절기에 건강 조심하시구요~ 기분 좋은 일 가득한 한 주 되시길요^^

    • 2017.09.19 17:13 신고

      저도 사실 래쉬탭은 브랜드 시그니처 같은 걸로만 생각했어요 ㅎㅎ 한국은 오늘 미세먼지가 증가했다고 해서 외출을 잠깐 보류할까 합니다^^ 건강한 한 주 되세요~

  • BRL
    2017.09.20 05:51 신고

    유용한 글 감사합니다~ 저는 이중에 알고있던게 하나도 없었네요 ㅎㅎ 매번 흥미로운 지식들 알려주셔서 재미있게 보고 있어요 ^^ 좋은 하루 되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