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꿈을 많이 꾸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람은 일평생 꿈을 많이도 꾸면서 살아갑니다. 하지만 꿈을 꾸는 이유도 모르고 어떤 꿈을 꾸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가끔은 꿈이 기억이 날 때가 있는데요. 이런 이유를 낱낱이 알아보겠습니다.

꿈을 많이 꾸는 이유와 원인과 대책?

 

꿈을 많이 꾸는 이유

보통의 정상인은 7~8시간의 잠을 자는 것이 건강에 가장 좋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그렇지만 자고 일어나서 꿈을 분명 꾸었는데 생각이 안 나는 꿈이 있고 꿈의 내용의 생생할 때도 있으며, 어느 날에는 매우 잘 자서 꿈을 꾸지 않았다고도 이야기합니다.

보통 꿈이라는 것은 렘수면 시에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우리는 잠을 자면 대부분 꿈을 꾸지만, 그것을 기억을 못 하는 것뿐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실제로 분명 꿈을 꾼 거는 같은데 아침에 기억이 안 나는 것은 잠자는 동안 꿈을 꾸었는데 그것을 뇌에 저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일이 나면서 사라지는 것이죠.

 

그러나 꿈을 꾸고 그것을 기억한다는 것은 바로 잠자는 중간중간 꿈을 꾸면서 무의식중에 잠이 깨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잠이 깨면서 그 꿈 내용이 기억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꿈을 많이 꾼다더라. 그리고 꿈 내용이 생생히 기억이나 하는 사람들은 자세히 보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꿈을 많이 꾸는 이유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잠자는 환경이 바뀌면

우리는 보통 잠을 잘 때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잠을 자야지 질이 좋은 잠을 잘 수가 있는데요. 그렇지 못하고 침실 환경이 계속 바뀐다든지 아니면 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 라이트의 영향이 큽니다. 질 좋은 수면을 못 하게 돼서 꿈을 더욱 많이 꾸게 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잠자기 전에는 무조건 1시간 전부터는 멀티 기기를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야식은 질 좋은 잠의 최대의 적

보통은 8~9시 이후에 먹게 되면 야식이라고 하는데요. 일단 먹게 되면 위는 계속 운동을 해야 합니다. 즉 먹고 바로 잔다고 하더라도 우리 몸의 신체 일부는 계속 운동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라면을 먹고 자고 일어나면 몸이 붙게 되는 것도 하나의 요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만약에 늦게 먹었다 한다면 최소 1시간 이상은 움직여서 소화를 시키고 주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래야 자면서 중간의 깨지 않아서 꿈도 덜 꾸는 효과를 주게 됩니다.

3. 잘못된 생활습관 및 교대근무

우리가 아침형 인간이다 부엉이형 인간이 다 많은 말들을 하지만 사람은 규칙적인 사회적 동물이기에 이런 것이 깨지면 균형이 무너지게 되어있습니다. 사람은 낮에 활동하고 햇볕을 받아야 하지만 그렇지 못하게 될 경우 상당히 힘이 든대요. 적응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아니 적응이 안 된다고 보는 것이 많습니다. 사람은 그렇게 지어지고 태어났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교대 근무일을 그만둘 수도 없기 때문에 교대근무하시는 분이라면 최대한 먹는 것을 자제하고 휴식기에는 충분한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꿈을 많이 꾸는 이유2

4. 걱정이 많고 생각이 많은 사람

우리는 성격에 따라서 생각이 많고 신중하기도 하며 미래에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환경과 요인에 따른 마음에 진정이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자기 전에 뭔가가 계속 생각이 날 때 그것에 대한 비슷한 꿈을 꾸게 되는 경우도 이와 같은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절대로 미리 걱정하지 말고 여러 가지 일에 대한 고민은 털어놓으시고 잘 때는 내가 충천하는 시간이라 생각하시고 편히 주무시기를 바랍니다.

5. 마지막입니다. 대망의 스트레스입니다.

평상시 때는 본인은 알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즉각적인 반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여러 가지 논문이나 연구에 의하면 스트레스는 쌓이면서 몸이 축적되는데 이런 것이 결국은 몸의 균형을 망가트리고 같이 질병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모든 병의 기본적인 원이 스트레스다 라고 말할 정도로 사소한 거지만 풀어주지 못하면 정말 위험한것중에 하나이죠. 그리고 실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사람들은 꿈을 많이 꾸게 되는 게 정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꿈을 많이 꾸는 이유3

지금까지 꿈을 많이 꾸는 이유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고 근본적인 원인과 대책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기회가 되면 꿈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